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’ Gro
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’ Gro
본문
설명 :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“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?”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. 지난 4년간 초·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,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.본 연구는 지금까지 확인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을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을 제고하고, 학습부진 예방 체제 구축 및 학습부진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진일보한 정책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