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‘과학탐구실험’ 평가 현황 조사 및 평가 방안 탐색[2020 KICE 이슈페이퍼]
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‘과학탐구실험’ 평가 현황 조사 및 평가 방안 탐색[2020 KICE 이슈페이퍼]
본문
설명 : 본 연구에서는 지난 2년간 학교에서 운영되었던 25건의 평가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. 구체적으로 평가 요소, 평가 기준, 평가 방법의 대범주로 구분하여 각 사례들을 분석하였고, 분석 과정에서 드러난 평가 도구들의 긍정적 측면과 한계에 관하여 설명하였다. 이를 통해 향후 과학탐구실험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평가를 실천함에 있어서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