설명 :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“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?”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. 지난 4년간 초·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,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.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, 이를 국어, 수학,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.